140116 애굽탈출에서 시내산으로


출애굽기1~18장

출애굽기의 중요환 관점

첫째, 한 국가의 국민들이 살아갈 ‘땅’을 얻는 일

둘째, 한 국가가 세워지기 위해 ‘법’이 제정되어야 한다. 법이 주어지면서 법을 이해하도록 교육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훈련과정을 거치게 된다.

출애굽기는 한 나라를 구성하기 위해 주권과 영토를 찾아가는 중이다.

1)땅을 찾아가는 과정이 출애굽기이다.

노예에서 자유를 주시고자 하심, 그리고 그들이 자유롭게 살 수있는 땅을 찾아가는 과정.

열가지 재앙 :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문설주 양의 피)을 경험함, 이로서 모세를 따라 애굽을 나올 수 있는 믿음을 가지게 됨.

홍해를 건넘 : 집단으로 세례를 경험함, 이스라엘민족을 애굽에서 완전히 분리시키심, 홍해에서 바로는 이스라엘을 포기함.

2)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가 되기 위해 하나님의 뜻을 제시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노예로 노동만 하던 자들에게 훈련과 교육이 필요하였다.

3)그들은 땅을 정복하여 차지하여야 했다.

가나안 땅은 세속문화가 찬란하였고 도시국가를 이루고 있는 곳이었다. 출애굽은 곧 ‘가나안 문화와 종교의 정복과 파괴’를 목표로 하여 나아간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의 존재 의미가 여기에 있다. 그래서 전쟁이다.

4)출애굽기는 그래서 전쟁태세로 들어가기 위한 준비이고 민수기는 전쟁태세이다. 전쟁을 위해 천부장부터 십부장까지 세우고 사람 사이에 민사, 형사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법을 제정하였다. 병에 대한 예방과 처방까지 만들었다.

5)하나님과의 관계를 위해 십계명을 선포하고 성막에 관한 규례를 선포하였다.


1. 출애굽의 배경

1)야곱의 가족 70명이 헤브론을 떠나 고센을 이주, 총리의 가족으로 바로의 말들을 키우며 풍요를 누렸을 것이다.

2)이집트 역사에는 요셉의 기록이 없다. 아마 이 당시 이민족이 지배하였을 것이다(역사 기록은 패한 것은 빼고 오직 승리한 것을 기록하였다) 기원전 16세기에서 14세기까지 150년간의 기록이 없다.

3)이 당시 힉소스 족이 애굽의 정부를 점령하였다. (철병거로) 이들은 셈족의 후예였다. 애굽은 함의 후손 미스라임 족속이다.

4)요셉은 셈족이었기 때문에 총리기용이 가능하였을 것이다. 7년 기근 동안 지방 영주들의 땅을 받았는 것으로, 그 때까지 아직 지방은 영주의 지배하에 있었음을 미루어 알게 된다.

2. 이스라엘 민족이 노예신분이 된 이유

1)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출1:8)은 함 족속이 왕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2)그러니 요셉 족속은 완전 이방 민족이었고 급격히 팽창하는 것을 보고 두려움을 느꼈고 노예민족을 전락시키고 성을 짓게 함으로 중노동을 시킴.

3)고통과 변화가 오면 하나님의 구원섭리가 기다리고 있다. 잘 살았으면 출애굽의 역사는 없었을 것이다.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손짓이다.

3. 출애굽의 지도자 모세

1)고통 속에 부르짖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이 들으셨다. 아브라함의 언약을 기억하심, 노예생활을 끝낼 때가 되어 히브리사람으로 가나안 땅으로 보내시려고 출애굽 사건을 주셨다.

2)지도자 모세를 미리 준비하셨다. 40년의 왕궁생활과 40년의 광야생활. 모세의 믿음(히11:24-26), 아론(대변인)과 지팡이(뱀이 되었던 것, 하나님의 능력을 상징)를 주심.

3)출애굽의 이유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언약, 즉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실 때가 찼기 때문이다.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관영함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 심판하실 때가 되었기 때문이다.

4. 열가지 재앙의 의미

1)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신 하나님은 이로서 하나님의 권능을 알게 하심. 애굽의 우상이나 바로가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 것도 아님을 증명하심.

2)하나님만이 살아계시며 유일한 구원자이심을 보여주심.

3)열 재앙 : 이것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재앙으로 보여주심

(1)나일강이 피로 물드는 재앙 : ‘호피’ 풍요의 신, 제사도 지냄.

(2)개구리재앙 : ‘헥트’ 다산의 신, 개구리가 집안에 가득차게 함.

(3)이 재앙 : 송아지를 신으로 섬겼기에 송아지에 붙은 이도 섬김.

(4)파리재앙 : 신약의 바알세불이 파리 떼 신이다.

(5)온역재앙 : 송아지전염병, 이스라엘도 나중에 금송아지를 만듬.

(6)독종재앙 : 발진티푸스같은 피부병, 블레셋 사람도 섬김, 법궤를 돌려 보낼 때 금독종을 만들어 함께 보냄(사무엘 시대 때).

(7)우박재앙 : 세상의 것이 자신의 힘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님.

(8)메뚜기재앙 : 요엘서에 심판의 상징으로 매뚜기가 등장함.

(9)흑암재앙 : 피라미드 꼭대기에서 왕의 미이라까지 비취게 함,

(10)장자의 죽음재앙 : 태양신보다 더 위대한 신이 바로왕, 바로가 신이 아니다. 문설주에 피를 바름으로 죽음의 사자가 넘어감(유월절)

4)열 가지 재앙은 오직 애굽 사람에게만 내려짐.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임을 보여주심

불순종하는 백성에게 하나님이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는 경고.

이스라엘을 구별한 것은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것이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상징함, 죄와 사망과 사탄의 권세 아래 있던 백성을 불러내심.

5. 출애굽의 경로

1)시내산으로 인도하심(출13장)

*이스라엘 백성을 바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지 않고 시내산으로 인도하신 이유?

첫째 : 블레셋 족속이 그 길목을 지키고 있었기 때문, 아직 전쟁 준비가 되지 않았고 그들이 무서워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때문(출13:17)

둘째 :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즉 하나님 중심의 공동체가 되는 것을 이루기 위함, 그래서 말씀(율법)과 성막을 주시어 하나님만을 예배하는 공동체로 훈련시키셨다.

2)홍해를 건너다(출13-14장)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 앞바다로 인도하심, 뒤에 애굽 군대가 추격함, 겁에 질려 모세를 원망함(바다에 수장하려고 하느냐)

*모세의 기도로 하나님이 홍해를 가르시고 길을 내심(창조시에 말씀으로 궁창 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을 나누시고, 천하의 물을 한 곳으로 모이게 하시고 뭍이 드러나게 하시는 말씀의 능력)

*사도 바울은 이 사건을 세례로 비유함, 옛사람이 죽고 새사람으로 태어나는 것.

3)마라의 쓴물(출15장)

*홍해 사건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과 모세를 믿음(출14:31)

*출애굽 이후 사흘 만에 물이 떨어짐, 간신히 도착한 미라에서의 물은 쓴물이니 원망함.

*하나님이 기도하는 모세에게 나무 가지를 집어넣어라 하심, 단물로 변함.

*쓴물같은 인생이 주님의 십자가로 인해 단물 인생으로 변함.

4)마라에서 엘림으로(출15장)

12개 샘물과 70주의 종려나무가 있는 오아시스에 도착.

광야에는 사막만이 아니라 오아시스도 있다. 주님은 우리의 안식처이다.

인생 광야에는 마라와 엘림이 교차한다. 늘 하나님이 예비해 놓으신 영원한 안식처를 향하여 나그네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5)만나를 주시다(출16장)

엘림을 떠나 시내산 가는 도중 신 광야를 지나갈 때에 식량이 떨어짐(출애굽한 지 45일이 지남) 또 원망함.

일용할 양식 만나를 주심, 안식일을 위해 그 전날에 두배를 거두게 하심,

주님의 기도에 일용할 양식을 구하라고 하심.

우리의 영원한 양식은 곧 생명의 떡이라고 하신 주님이시다.(성찬식의 의미)

6)반석에서 물(출17장)

르비딤에 이르러 물이 없어 또 원망. 하나님은 모세에게 반석을 치라고 하심(출17:6) 예수님이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물을 주심(요4:14)

7)아말렉의 침입(출17장)

시내산에 간신히 이르렀을 때에 아말렉의 공격을 받음, 하나님 앞으로 나아오는 것을 막음,

기도로 승리함, 모세의 기도와 아론과 훌의 도움, 합심기도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