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030 창조시대와 족장시대

2013.10.31 18:50

이상문목사 조회 수:4275

3과 창조시대(1-11장)와 족장시대(12-50)

창세기엔 우주와 인류, 죄와 고통, 세상 나라와 하나님 나라 등 모든 시작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창조시대

1)1-2장하나님의 천지창조

말씀으로 천지창조하심(1:1-3) 어둠과 공허와 혼돈이 사라지고 밝은 빛 아래에 채워지고 질서 있게 움직이게 됨. 창조의 성격이다.

천지만물을 붙들고 계심(히1:3)

하나님이 창조주이시고 주권자이심을 선포하심

2)3-5장인간의 타락(인간 스스로 왕이 됨)

에덴 동산에서 인간 타락, 가인과 아벨의 제사에서 인간의 나라, 세상의 나라, 죄의 나라의 시작과 발전을 설명하고 있다.

아담과 하와는 첫 아들 살인자 가인, 에녹 성을 쌓고 사람의 나라를 시작함. 초대왕은 라멕이었다.

3)6-9장타락한 후 홍수 심판

하나님의 아들과 세상의 딸들의 통혼으로 하나님의 백성의 순결함과 거룩함을 잃게 되고 세상과 하나가 됨. 네피림(세상의 영웅 힘으로 세상을 다스림)

세상 나라의 홍수심판(창6:7)과 그루터기를 남기심(남은 자)

4)10-11장바벨(흩으심)탑 사건

무지개 언약으로 홍수로 다시는 심판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심을 믿지 못하는 인간의 역사. 노아의 후손들의 죄악. 인간을 자신을 내세우며 하나님께 도전함(죄성). 사탄의 속성이다.(사14:12-14) 인류 역사는 바벨로 거대 국가를 꿈꾸었고 이어서 페르시아, 헬라, 로마가 출현하였다. 세상 나라의 상징이 바벨론이다. 오늘 우리의 현 세상의 모습이 어떠함을 드러내심.

인류를 흩으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심(아브라함으로 온 민족의 구원을 계획하심) 창조시대(11장)와 족장시대(12장) 사이에 거대한 분기점이 있다. 인류의 방향을 돌리기 위한 하나님의 구원 드라마가 시작된다.


족장시대(12-50장)

창세기에서는 세상에는 소망이 없으며 오직 하나님이 다스려야 하고 하나님의 나라가 되어야 할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세상 나라는 뭉치면 하나님께 도전하고 반역하지만, 하나님의 사람들은 모이면 교회를 형성하여 하나님 나라가 된다.

아브라함과 언약을 세우시고 하나님 나라 시작하심(창12:1-3)

아브라함의 버리는 삶(고향, 이스마엘, 이삭)으로 하나님의 것을 채우심(믿음의 조상) 이삭과 야곱으로 언약이 이어짐.

요셉은 직접 언약을 받지 않았지만 믿음을 물러 받아 가장 예수님을 닮은 자였다.

창12-50장은 하나님의 사람을 만드시려고 하나님이 어떻게 그들의 삶 가운데서 구체적으로 간섭하시고 일하셨는지를 설명하고 있다.(하나님 나라의 기반을 구축함)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 들어가게 된 동기와 가나안 땅을 차지하여야 할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이스라엘 나라의 존재 이유 : 출19:6-7 ‘제사장 나라’ 이들로 인해 온 세상이 하나님을 왕으로 섬기게 하기 위해서이다. 전도와 선교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