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110 미국 대통령 선거를 보면서 

 

정말 말도 많고 탓도 많은 대통령 선거가 마침내 마치고 트럼프가 다음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이 사건은 단순히 한 나라의 대통령 선거에 지나는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세계 각국의 대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세계는 두 지역이 아직도 전쟁 중에 있고 또 중국과 대만 사이에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에측도 있다. 그것만이 아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이익에 따라 무역 구조가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는 상황이다. 트럼프가 당선되었다는 것은 그가 추구하는 오직 미국이라는 구호 하에 다음 사년의 기간동안 세계를 움직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미국이 옛날 보다 힘이 많이 약해졌다고 해도 미국을 상대하면서 이길 수 있는 나라는 없다. 또한 트럼트는 분명 더욱 강력한 미국을 이루기 위해 모든 힘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한국이 트럼프를 상대하여 어떻게 외교활동할 것인가는 분명 아주 중요한 과제가 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이런 국제 정세와 달리 한 나라의 지도자를 세우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손에서 벗어나는 일은 없다. 모든 권세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국가 지도자에게 권세를 주신 이유는 그 백성들이 정의로운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보호하기 위함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창조한 인간들을 생명과 평안과 안녕을 누릴 수 있는 일반 은혜를 주시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세상의 흐름은 그 어느 때보다 하나님을 등지고 있는 시대이니 하나님이 정하신 기본적인 규범조차 변질시키면서 하나님을 향하여 반역의 일을 서슴치 않고 행하고 있다. 자기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백성은 어떻게 되든지 상관없이 온갖 해악들을 저지르고 있는 이들이 세상에는 얼마나 많은가!

우리는 이 사회가 더 죄악된 것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고 주님이 다시 오시는 그 날을 기다릴 수 있도록 위정자들이 사회 평안과 범죄를 막으면서 안전한 사회를 이루도록 힘쓰도록 기도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사리사욕에 눈이 어두워 온갖 죄악의 온상이 되는 것이 오히려 권력 잡은 자들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저들에게 참된 지혜를 주시기를 기도해야 할 것이다. 세상에 일어나는 수많은 분쟁과 문제들을 슬기롭게 잘 해결할 수 있도록 지혜와 지식과 용기와 능력을 주시기를 기도하여야 할 것이다. 이제 세계는 자기 한 나라만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 서로에게 좋은 파트너로서 서로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